티스토리 뷰


설날 떡국 먹는 이유, 설에떡국먹는이유, 새해에 떡국 먹는 이유

 

 

설날 떡국 먹는 이유


우리나라에서는 새해에 떡국을 먹는 풍습이 있습니다. 어떤 의미가 있기 때문일텐데요.


그 의미를 알고자 한다면 "떡국의 떡"을 가만히 들여다봐야 합니다.


하얗고, 긴 가래떡을 준비한 후 작고 동그랗게 썰어서 넣습니다.


알록달록하고, 예쁜 오색으로 장식하면 더 예쁠텐데 굳이 하얀 떡을 사용합니다. 추석에 먹는 송편도 떡인데 그 색깔이 참 다양한데 말이죠.

 

설에 떡국 먹는 이유

설날 떡국 먹는 이유, 설에떡국먹는이유, 새해에 떡국 먹는 이유


 흰 색은 "시작"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새해를 새롭게 시작한다는 뜻으로 색깔을 넣지 않는 것인데요. 지난 해의 나쁜 기운을 씻어내고 깨끗하게 다시 시작하자는 의미로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긴~~~ 가래떡을 뽑는 이유는 오래오래 건강하게 장수하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요. 하지만 그 떡을 통째로 넣지는 않지요.


 원래 떡국에 사용되는 가래떡은 어슷써는 것이 아니고 동그랗게 썰어서 넣는다고 합니다. 이유는 모양이 엽전과도 같아 오는 새해에는 돈을 많이 벌어 풍요로워지기를 기원하는 의미라고 해요.

 

새해떡국먹는이유


조랭이떡을 넣기도 하는데 조랭이떡은 개성에서 유래되었어요. 누에고치 모양을 닮았기 때문에 역시 재물과 풍년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설에 떡국을 먹는 이유는 가내에 재물과 풍요가 가득하길 바라는 마음이지요.


떡국을 먹으면 한 살을 더 먹는다는 뜻이 널리 알려져있지만 속 깊은 뜻을 알고보니 반.드.시.기.필.코 먹어야 하는 우리네 부적과도 같은 음식이네요.

 


 액운을 씻고, 건강하게 장수하며, 재물이 풍족해짐을 기원한다는 의미의 떡국.


설날에 떡국을 먹는 이유!! 꼭 알고 먹어야 좀 더 복을 많이 받을 것 같네요.


새해 복 많이받으세요~~보다 새해 떡국 많이많이 드세요~~ ^^가 더 좋은 말인 것 같네요.

 


 

Tag : 설날 떡국 먹는 이유, 설에떡국먹는이유, 새해에 떡국 먹는 이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