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음식, 비염에 좋은 차, 비염에 좋은 민간요법! 비염치료에좋은음식!


가만 보면 비염의 계절은 따로 없는 듯합니다. 가을철에 비염 환자가 제일 많다고 하는데 병원을 찾는 사람이 가을에 좀 더 많았다는 말이겠죠. 비염의 증상이 가을에만 심하다는 의미로는 받아들일 수 없어요.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음식


◎ 봄이면 꽃가루나 황사 때문에 힘들죠.


◎ 여름이면 에어컨 때문에 힘듭니다. 그러고 보면 1년 중 제일 심할 때가 여름이었네요. 에어컨에서 나오는 찬바람과 세균 때문인지 콧물이 줄줄 샙니다. 너무 힘들어요.


◎ 가을되면 잡초 꽃가루가 또 한 번 날리고, 갑자기 차가와진 아침 공기 때문에 괴롭습니다. 가을철에는 오후 즈음에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이 사라지게 되므로 증상이 잠잠해진다는 특징이 있죠.


◎ 겨울엔 기온 자체가 낮아 온도 변화에 민감한 경우는 비염의 증상이 더욱 심해집니다. 체온 면역력이 약해져 비염이 악화되는 것인데요.

 

알레르기성 비염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음식, 비염에 좋은 차


어느 한 철에만 증상이 나타난다 할지라도 절대 안심해서는 안 됩니다. 자칫 잘못하면 만성 비염이 돼서 일 년 내내 고생하게 될지도 모르기 때문이죠.


대체로 콧물과 재채기가 제일 괴롭지만 입안이나 귀가 가렵고, 눈도 불편해서 여간 힘든 게 아닙니다.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없을 때는 괜찮아 졌다가도 문득 심해지는 과정이 매번 반복되죠.


 그렇다면 비염에 좋은 음식이나 비염에 좋은 차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함께 보도록 할게요.

 


 

비염에 좋은 음식 / 차


(1) 대추, 감초, 가시오가피, 생강을 달인 차


대추의 경우는 씨를 제거하고, 과육만 잘라 넣어야 그 약성을 충분히 우려낼 수 있습니다. 감초의 경우는 찬성질, 열성질을 한데 잘 어우를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물과 기름 같은 사이를 온화하게 중재하는 역할을 하므로 감초는 어디에나 들어가죠.

 

비염에 좋은 차

비염에 좋은 민간요법, 비염치료에좋은음식


오가피는 특히나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음식인데요. 비염뿐만 아니라 기침, 인후염 등의 증상도 개선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생강은 따뜻한 기운이 폐와 대장을 다스려 비염을 완화시켜주는데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이 대추와 감초, 가시오가피, 생강은 거의 보약이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입니다. 비염에 좋지만 감기에도 아주 특효거든요. 비염은 없지만 감기 걸린 사람이 달여 마셔도 매우 좋은 차입니다.


위에 언급된 모든 재료는 손쉽게 구할 수 있으므로 집에서도 어렵지 않게 달여 마실 수 있습니다.

 

비염에좋은차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음식, 비염에 좋은 차


물 2리터에 각각의 재료를 15g 정도를 넣은 후 처음에는 센 불로 잠시 팔팔 끓이다가 중불로 줄여 물이 절반으로 졸아들 때까지 달여 줍니다.


몸이 찬 사람들은 따뜻하게 해서 마시고, 몸에 열이 많은 사람들은 냉장고에 넣어 차게 해서 드시면 된다고 해요.


하루에 2~3번 정도 마셔주면 됩니다.


(2) 배즙


비염에는 배도 좋다고 하는데요. 기침과 가래를 낫게 하는데 효과가 좋은 과일이라 감기에도 좋고요. 하지만 찬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몸이 찬 사람에게는 효과를 제대로 보기 어려울 수도 있는데요. 그럴 경우에는 생과를 먹는 것보다 배즙으로 만들어 섭취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되겠습니다.

 

비염에 좋은 민간요법

비염에 좋은 민간요법, 비염치료에좋은음식


(3) 유근피 차


비염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유명한 차가 하나 또 있죠. 바로 느릅나무 껍질인 유근피인데요. 비염 때문에 생긴 염증을 치료하고, 축농증을 완화시켜주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과다 섭취를 하게 될 경우 혈소판 수치가 매우 낮아질 수 있으므로 많이 복용해서는 안 됩니다.


(4) 검정콩


기침과 가래를 삭이는 효능 덕에 비염에 효과를 볼 수 있는 음식입니다.

 

비염치료에 좋은 음식

 

매년 반복되는 고통이지만 조금이나마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도록 좋다는 건 찾아 먹어줘야겠습니다.

 


 

Tag : 알레르기성 비염에 좋은 음식, 비염에 좋은 차, 비염에 좋은 민간요법, 비염치료에좋은음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