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발렌타인데이 유래, 발렌타인이미지, 예쁜 하트 이미지 사진, 발렌타인데이이미지, 발렌타인데이그림, 초콜릿 이미지 사진

 

대부분 우리나라에서는 발렌타인데이여자가 남자에게 초콜릿을 선물하면서 고백을 하는 날이라고 정해져 있습니다. 과연 언제부터 그랬을까요?

 

발렌타인데이

 

발렌타인데이의 유래에 대해 알아보면 약간 우습기도 합니다. 서양에서 일본으로 건너간 문화가 발렌타인 문화가 약간 각색되어 우리나라에 정착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발렌타인데이 유래

 

서양의 발렌타인데이

 

3세기(201년 ~ 300년) 무렵의 로마시대때 탄생한 날입니다. 우리나라로 치자면 고구려때 풍습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그렇게보면 서양은 참 고대문화를 잘 이어오는 편인 것 같습니다.

 

로마 황제는 전쟁을 치르기 위해 강한 병사들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처자식이 있는 남자라면 사기가 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하였고, 결국 군대의 기강이 무너지는 것을 염려하여 결혼금지령을 내리게 됩니다.

 

발렌타인데이 이미지

발렌타인데이 유래, 발렌타인이미지, 예쁜 하트 이미지 사진

 

총각 병사들을 양성하여 국가와 전쟁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법을 만든 건데요. 오로지 전우애와 황제에 대한 충성심만을 필요로 했습니다.

 

로마황제는 진정한 솔로부대를 만들고 싶었나봅니다.

 

총각이라도 연인은 있을터!!

 

발렌타인데이그림

발렌타인데이이미지, 발렌타인데이그림, 초콜릿 이미지 사진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을 할 수 없다는 사실은 너무나 잔인한 현실이 되어 많은 젊은 연인들을 아프게 하였습니다. 그 안타까운 사랑을 완성시켜주고자 성 발렌티누스 사제가 몰래 결혼을 시켜주게 됩니다.

 

하지만 곧 발각되었고, 성 발렌티누스 사제는 2월 14일에 처형을 당하게 되죠. 순교한 날을 기리고자 발렌타인데이라 지칭하고, 가족과 연인에 대한 사랑을 확인하는 날이 되었습니다.

 

 

서양은 초콜릿을 주고 받지는 않는다고 해요. 집에서 구운 쿠키나 컵케이크를 예쁜 상자에 포장해서 주기도 하고, 장미꽃을 선물하기도 하고요. 단 상자를 포장할 때 사용하는 리본은 빨간색을 사용하고, 카드 편지를 주고 받는다고 합니다.

 

연인뿐만 아니라 가족에게도 사랑을 표현하고요.

 

발렌타인데이 유래, 발렌타인이미지, 예쁜 하트 이미지 사진

 

또 어떤 나라에서는 남자가 조그맣고 하얀 꽃을 따서 카드에 붙인 다음 사랑을 고백하는 글귀를 쓰고, 자신의 이름은 철자수만큼 점을 찍어서 여자한테 보낸대요.

 

누구일지 상당히 설레겠어요.

 

그러다가 고백한 남자가 누군지 알게되면 부활절에 그 남자에게 달걀을 선물한다고 하네요. 너무 귀엽지 않나요?

 

 


일본의 발렌타인데이

 

1960년 일본의 어느 제과업체에서 발렌타인데이를 활용한 마케팅을 하기 시작합니다.

 

달콤한 초콜릿으로 여자가 남자에게 사랑을 고백하세요.

 

초콜릿이미지

발렌타인데이이미지, 발렌타인데이그림, 초콜릿 이미지 사진

 

이 광고는 선풍적인 인기를 끌게 됩니다. 가공할만한 마케팅력이죠. 사람들은 환호했고, 누구나 사랑에 걸맞는 달콤한 초컬릿을 선물하게 됩니다.

 

초콜릿이미지사진

 

실제로 초컬릿에는 사람이 사랑을 느끼면 분비되는 물질인 페닐에틸아민을 비롯한 중추신경을 흥분시키는 물질이 들어있습니다. 심장박동이 빨라지고, 우울감과 피로를 해소시켜 행복한 기분이 들게 되죠.

 

발렌타인데이 유래, 발렌타인이미지, 예쁜 하트 이미지 사진

 

상대방을 갖고 싶다는 욕구를 느끼도록 한다는 이유로 18세기 유럽에서는 금지된 식품이기도 했습니다.

 

사랑과 초콜릿의 궁합이 잘 맞아떨어져 우리나라에도 초콜릿을 선물하는 문화가 들어오게 됩니다.

 

발렌타인데이이미지, 발렌타인데이그림, 초콜릿 이미지 사진

 

실제로 따지자면 사람과 사람사이에 메마르고, 각박한 관계가 아니라 따뜻하고, 애정이 가득한 관계를 위해 여지껏 전해져온 풍습이 아닐까 합니다.

 

 

가족에게도 동료에게도 친구에게도 평소엔 낮뜨겁고 민망해서 전하지 못했던 따스한 마음을 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 이미지가 더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그림도 계속 쭉~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발렌타인데이이미지, 발렌타인데이그림, 초콜릿 이미지 사진

 

 

 

 

발렌타인데이 유래, 발렌타인이미지, 예쁜 하트 이미지 사진

 

 

 

 

Tag : 발렌타인데이 유래, 발렌타인이미지, 예쁜 하트 이미지 사진, 발렌타인데이이미지, 발렌타인데이그림, 초콜릿 이미지 사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