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설날 세배하는 법, 남자세배하는법, 여자세배하는법, 남자절하는법, 여자절하는법

 

세배는 새해 첫날 웃어른께 첫인사를 드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세배하는 시간은 차례를 지낸 후 입니다. 아침 일찍 차례를 지내고 자리를 정리한 후 세배를 드리게 되지요. 설빔이라 하여 새옷을 입고서 말이죠.

 

 

세배를 드릴 때 조부모님, 부모님 차례로 웃어른께 절을 하게 되는데요. 멀리 계신 친척 어른은 정월대보름날(15일) 전까지만 찾아뵈면 예의에 어긋나는 것은 아니랍니다.

 

옛날옛날에는 15km 정도는 걸어가서 웃어른을 뵈고, 세배를 했었다고 하죠. 그래서 세배하러 온 사람들에게 술과 음식을 대접했습니다. 아이들에게는 다소간의 돈이나 떡, 과일 같은 먹을 거리를 주곤 했었고요.

 

설날 세배하는 법, 남자세배하는법, 여자세배하는법, 남자절하는법, 여자절하는법

 

세배를 할 때에는 절을 하고 난 뒤 "오래오래 건강하게 사십시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요." 등등의 인사를 합니다. 그러면 세배를 받는 어른도 덕담을 해주면서 정을 나눕니다.

 

 이때 남자세배하는법여자세배하는법이 약간 다릅니다.

 

바로 손위치!! 남자가 절할때 손위치여자가 절할때 손위치반대라고 보시면 됩니다.

 

 

우선 공통적으로는 양 손을 포개고(공수) 눈 높이까지 손을 들어올린 후 무릎을 꿇습니다.

 

왼쪽 무릎 먼저, 오른쪽 무릎은 나중에 꿇으면서 앉는데 양 발도 손처럼 포갭니다. 벌리고 앉지 않아요.

 

포개고 있는 손을 이마에 대고 윗몸을 앞으로 숙여 절을 합니다.

 

일어날 때에는 오른쪽 무릎을 먼저 세운 다음 오른다리 무릎을 짚으면서 일어나면 됩니다.

 

설날 세배하는 법, 남자세배하는법, 여자세배하는법, 남자절하는법, 여자절하는법

 

 

 왼쪽 무릎 → 오른쪽 무릎 → 절하기 → 오른쪽 무릎 순으로 앉았다 일어납니다.

 

(손위치)는 남자는 왼손이 위로 오도록 손을 포개고, 여자는 오른손이 위로 오도록 손을 포갭니다.

 

(발위치)는 꿇어앉았을 때 포개지는 발의 위치를 말하며, 남자는 오른발이 위로 오도록(왼발이 아래) 포개고, 여자는 왼발이 위로 오도록(오른발이 아래) 포갭니다.

 

손위치와 발위치는 반대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네요.

 

 남자 절할때 손위치, 발위치(위로 오는 것 기준) : 왼손, 오른발

 

 여자 절할때 손위치, 발위치(위로 오는 것 기준) : 오른손, 왼발

 

도움이 되셨나요? ^^

 

★ 관련정보 더 보기 ★

 

설날 떡국 먹는 이유, 부자되려고?

 

명절 음식 칼로리 / 성인1일권장칼로리

 


 

Tag : 설날 세배하는 법, 남자세배하는법, 여자세배하는법, 남자절하는법, 여자절하는법

 

댓글